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맨위로 이동
Home > 고객센터 > 알짜정보

알짜정보

제목 안전한 해외체류
작성자 travelroute 작성일 2018-04-03 08:57:08
페이스북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페이스북 바로가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여행은 미지에 대한 설렘과 기대에 부풀게 한다. 여행을 준비하는 동안, 들뜬 감정으로 준비사항을 챙겨 본 경험들이 있을 것이다. 더불어 경험해보지 못한 관습과 문화에 대한 충격, 예기치 못한 사건사고도 발생할 수 있음을 염두 해 두어야 한다. 자칫 즐거운 여행이 돌이키고 싶지 않은 악몽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을 위해 외교부의 해외안전여행 사이트에서 여행지 안전에 대한 사전 지식을 알아보는 것도 반드시 해야 한다. 사이트에서는 현지 국가의 안전관련상은 물론 여행준비에서부터 사후대처요령까지를 국가별로 상세히 다루고 있다. 외교부 <안전한 해외체류를 위한 주의사항>의 내용이다.

 

1.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웹 사이트 www.0404.go.kr

왼쪽 위 “해외안전여행”에 국가별 최신 안전소식, 최신 여행경보단계, 국가별 기본정보, 위기상황별 대처매뉴얼, 영사 조력범위, 해외안전여행 application 등을 안내하고 있습니 다. 또한 동행서비스, 영사콜센터, 영사 서비스 등 외교부에서 안전여행을 위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안내도 있으니 사이트에 들어가서 꼭 확인 바랍니다.

 

2. 여행경보단계 확인

1번의 외교부 웹 사이트에서 여행경보제도는 특정 국가 여행시 특별한 주의가 요구되는 국가에 경보를 지정하여 위험수준의 기준을 안내하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흑색경보(여행금지), 적색경보(철수권고), 황색경보(여행자제), 남색경보(여행유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3. 위기상황별 대처매뉴얼

해외여행 중 발생 가능한 다양한 상황과 대처방법을 잘 읽어보세요.

도난/분실, 부당한 체포 및 구금, 인질/납치, 교통사고, 자연재해, 대규모시위 및 전쟁, 테러/폭발, 마약소지 및 운반, 여행 중 사망 등의 상황에 대한 주의사항과 대처방법이 상세 하게 안내되어 있습니다.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어플리케이션’ 활용

위기상황별 대처 메뉴얼, 국가별 여행경보단계, 좌충우돌 상황별 카툰, 공관 위치 찾기, 영 사콜센터번호, 대사관&총영사관 연락처 및 현지 긴급구조 연락처 등 안전한 해외여행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한번 다운로드 받은 후에는 3G나 와이파이가 없는 오프라인환경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앱을 어떻게 설치하나요?

Step 1: 어플리케이션 스토어에서 ‘해외안전여행’을 검색 (안드로이드폰은 Play 스토어에서 아이폰은 앱스토어에서)

STEP 2: 외교부에서 제공하는 해외안전여행 어플을 다운받는다

 

영사콜센터 – 해외여행 중 긴급 상황이 발생하면 24시간 열려있는 영사콜센터로 연락하세요.

이용방법

• 국내: 02)3210-0404(유료)

• 해외: +822-3210-0404(유료) 국가별 접속번호 +800-2100-0404(무료)

우리국민 해외 사건ㆍ사고 접수, 신속해외송금지원제도 안내, 가까운 재외공관 연락처 안내 등 전반적인 영사민원 상담

 

4. 중요한 서류 준비

여권, 비자, 여행자보험, 신분증, 사진, 각종 서류의 사본 : 해외에서 예기치 못한 분실, 질 병 등 각종 사건, 사고에 처할 경우를 대비하여 준비하세요.

 

5. 현지법과 규범 준수

“로마에서는 로마법을 따르라!” 국가별 안전정보를 통해 현지법과 관습을 숙지하세요.

 

6. 해외에서 조심해야 할 안전사항

- 모르는 사람의 수화물 운반 부탁을 거절하세요.

가방에서 마약이 발견될 경우, 수사당국에 의해 마약사범과 동일한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례1) 캐나다(벤쿠버), 관광 중 친구를 통해 알게 된 현지인으로부터 가방 운반을 부탁을 받고 캐 나다에서 출국하려다 현지 공항 당국에 마약소지혐의로 적발•체포됨

사례 2) 미국(샌디에고), 우리 국민이 멕시코에서 샌디에고로 들어오는 중에 만난 여성의 부탁으로 차를 운전하다 국경에서 마약 운반 혐의로 체포 당함

 

예방) 본인도 모르는 사이 마약이 자신의 여행가방에 들었을 수도 있으므로 수화물이 단단하게 잠겼는지 확인해주세요 타인이 본인 몰래 마약 등 물품을 몰래 넣지 못하도록 공항이나 호텔 등 에서 가방을 항상 가까이 해주세요 모르는 사람과 도보나 히치하이킹을 통해 국경을 같이 넘지 않도록 하세요 복용하는 약이 있는 경우 의사의 처방전을 항상 소지하여 불필요한 입국 심사를 예방해주세요 아이들의 장난감을 통해 마약이 운반될 수 도 있으므로, 모르는 사람으로부터 선물을 받지 않도록 해주세요

- 모르는 사람의 지나친 친절을 경계하세요

낯선 사람이 건네준 음식물이나 한국과 한국어에 관심이 많다는 현지인을 경계하세요.

 

사례1) 오스트리아(빈), 길을 안내해 주겠다며 외국인이 말을 걸어와 함께 시내 관광 을 하던 중 마트에서 구입한 샌드위치 등을 먹고 의식을 잃음 → 길을 안내해준다고 해도 따라가지 말고 지도에서 확인

사례2) 인도(델리), 주로 혼자 여행 온 관광객들에게 사진을 찍어 달라고 한 후 맥도 날드로 같이 이동하여 음식을 받아오면서 마취 약물을 몰래 타는 수법으로 금품을 가 지고 감 → 모르는 사람이 주는 음식물과 음료는 먹지 말 것

 

7. 여행 일정 알리기

나의 여행 일정 등을 미리 가족과 친구들에게 알려 긴급상황 시 신속한 연락이 가능하도 록 하세요. 외교부 웹 사이트에 들어가 “동행”에 여행일정을 등록하고 떠날 시 많은 도움 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행자에게 방문지의 안전정보를 이메일을 통해 제공하고, 해외에 서 재난이나 사고 발생시 미리 등록한 여행정보를 통해서 일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습 니다.

 

8. 해외여행 중 유용한 정보

소매치기 방지를 위한 tip

현금은 그날 사용할 만큼만 가지고 다닐 것 식당에서는 가방을 눈에 보이는 곳에 보관. 여행경비를 분산하여 소지. 걸을 때 가방을 x자로 매는 것이 안전. 모르는 사람이 말을 걸어 오거나 옷에 이물질을 묻히는 등 주의를 끄는 행동을 할 시에 주의 호텔 등 숙소에 있을 시 반드시 방범체인을 걸어놓고 문을 열기 전에 상대방을 확인. 보이스 피싱 방지를 위한 tip 사전에 가족들에게 현지주소, 현지 연락처, 친구의 연락처 등을 알려주고 연락처나 주소가 바뀌면 즉시 가족들에게 사전에 알려준다. SNS 사이트 등에 개인정보(연락처, 주소, 가족사항)가 노출 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모르는 사람에게 상세 가족사항에 대해 알려주는 것은 가능한 자제, 특히 집전화 번호 등 가족 연락처는 알려주는 것을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가족에게 정기적으로 연락하며 여행 등으로 장기간 연락이 불가능할 경우, 사전에 가족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보이스 피싱으로 의심되는 전화를 받았을 때는 당황하지 마시고 대사관이나 영사관, 영사콜센터 등 관계 당국에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례1) 뉴욕으로 유학간 딸을 둔 이모씨는 한 남자로부터 딸을 납치해 데리고 있다는 전화를 받음

사례2) 남자는 딸 김모양의 목소리를 가장한 여자가 “엄마 큰일났어 나쁜 사람한테 잡혀있어” 라는 말과 함께 울음을 터트리는 소리를 들려준 후 1600만원을 송금하라는 협박을 받음